HooHoo[후후]

안녕하세요. 오늘은 죽순 효능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볼까 합니다. 아시다시피 죽순의 대나무가 땅속에서 돋아나는 작은 싹을 이야기하는데요.. 죽순에도 여러 중류가 있습니다. 왕대, 솜대, 죽순대 등의 품종이 있다고 합니다. 죽순은 보통 4월에서 6월 사이에 만나 볼 수 있는 식재료입니다.

 

죽순에 대해 알아볼까요?

죽순은?

죽순은 벼과의 다년생 식물로 원산지는 중국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담양, 하동, 울산 등지와 아시아의 열대, 아열대 지역에 주로 서식하고 있는데요~ 예로부터 죽순의 기원은 중국 강남비장의 원산으로 강남죽이라고도 알려져 있으며, 중국에서는 현재 강소성, 절강성, 안휘성, 강서성 등지에서 널리 재배되고 毛竹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대나무류는 세계적으로 유럽, 양극 지방을 제외한 모든 대륙에서 자생하고 있으며, 동남아시아 열대 특히 인도, 말레이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분포하고 이들 지역에서는 평지로부터 눈이 오는 경계선 지역까지 분포되어 있다고 합니다.

지리적으로 북쪽으로는 중국, 한국, 일본 등지에 분포하며, 죽순의 대명사로 불리는 맹종죽의 이름은 중국의 옛 설화에서 유래하는데 옛날 중국 오나라의 ‘맹종’이라는 사람이 홀어머니의 병환을 고쳐드리기 위해 추운 겨울날에 눈물을 흘리며 죽순을 찾아 돌아다녔다고 합니다. 그때 그가 흘린 눈물은 모두 죽순으로 자라났는데 그게 바로 ‘맹종죽’이라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조선시대 문헌인 증보산림경제와 임원경제지 등에도 죽순밥, 죽순 정과, 죽순나물 등 다양한 죽순 조리법이 수록돼 있다고 합니다.

죽순의 종류 품종

왕대는 중국이 원산지로서 왕대는 죽순의 맛이 약간 쓴맛이 있다고 하여 고죽 일고합니다. 또한 죽순이 맹종죽이나 송대에 비하여 늦게 돋아난다고 하여 늦죽이라고도 한다고 합니다.

 

죽피는 흑갈색 반점이 있고 줄기에 털이 없으며, 탄력성이 좋아 죽세공뿐만 아니라 용도가 다양하여 왕대라는 이름으로 불려진 것으로 추정된다.

 

맹종죽은 중국 원산으로 주로 죽순을 먹는다고 하여 식용 죽 또는 죽순 대라고도 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1898년에 일본으로부터 도입된 종이라고 하네요. 중국에서는 양자강 남쪽에 많다고 하여 강남 죽이라고도 하며, 맹종죽은 대나무 중에서 가장 직경이 큰 것으로 20cm 내외에 이르기까지 합니다.

어떤 죽순이 좋은 걸까?

죽순은 수확한 후에도 성장을 계속하기 때문에 유통과정이 길지 않은 죽순을 구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합니다. 죽순의 껍질은 짙은 녹색에서 점차 어두운 갈색으로 변하기 때문에 생 죽순을 구입할 때는 수확한 지 얼마 지나지 않은 녹색을 띠는 죽순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껍질이 벗겨진 죽순은 수확한 지 오래된 것이므로 껍질이 단단하게 붙어있는 것을 골라야 합니다.

구매 후 보관과 손질은 어떻게?

보관법은 죽순은 수확 후 시간이 지날수록 맛이 떨어지므로 생 죽순을 구매하였을 때는 삶아서 보관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손질법은 죽순의 껍질에는 잔털이 많은데,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도 있으므로 위생 장갑을 착용하고 손질하는 것이 좋을 것 같고, 죽순을 삶을 때에는 우선 밑동을 자르고 길이로 반을 가른 후 껍질을 제거하는 게 좋습니다. 죽순을 쌀뜨물로 삶으면 체내에 결석을 유발하는 수산 성분을 제거하기 쉽고, 떫은맛을 효과적으로 제거해주며, 다른 유익한 영양소의 파괴를 막을 수 있다고 하니 참조하세요. 그리고, 끓는 쌀뜨물에 생 죽순을 삶은 후 불을 끄고 건져낸 다음 찬물에 10시간 정도 담가 두면 아린 맛을 제거할 수 있다고 하네요.

추가적인 내용으로는 시중의 통조림은 대부분 중국산이 유통되는데, 하얀 앙금이 있는 경우를 볼 수 있으며, 이것은 죽순을 삶는 과정에서 아미노산이 용출되어 결정을 이룬 것으로 인체에 무해하며 흐르는 물에 잘 씻어서 사용하면 된다고 하는데요. 중국산이라는 것을 알면 잘 안 먹겠죠? ㅋ

 

죽순은 보통 음식으로 죽순 영양밥, 소고기 죽순 죽, 죽순 들깨탕, 오징어 죽순 볶음, 죽순 장아찌 등으로 음식을 장만합니다.

죽순 효능 부작용

죽순은 단백질의 함량이 높은 식재료로, 100g당 단백질 3.5g을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칼륨과 비타민 B1, B2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피로한 몸을 회복시키고 원기를 향상하는 데 효능이 있으며, 식이섬유의 함량이 높고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효과적이며, 장 기능을 향상하고 유익한 균이 잘 자라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칼륨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체내의 나트륨을 배출하고 체질을 개선하는 데 효과가 있다고 하며, 또한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압을 조절해주며, 불면증이나 스트레스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죽순에는 수산이 미량 함유되어 있어 결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끓는 물에 데쳐서 먹는 방법을 권장한다고 하네요.

마무리

자연에서 나는 모은 식물들은 우리들 몸에 좋은 반응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연을 잘 다스려야 우리 인간에게도 좋은 영향이 있겠죠..ㅋㅋ

 

죽순의 효능은 다이어트 효과와 콜레스테롤을 낮추며, 혈압을 조절해준다고 합니다. 특히 불면증이나 스트레스에 아주 좋다고 하니, 지금 환절기에 딱 좋은 식재료임은 틀림없는 것 같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농사로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